간장게장 맛집에 갔다
 
감동적이었다
 
첫 4-5입만..
 
 
 
 
분명 배가 부르고 고통이 시작되었는데
 
워낙 밥도둑이라
 
조금 부족한 밥을 보충하기 위해
 
한 공기를 더 시킨 후 
 
고통이 시작되었다
 
 
 
항상 무언가를 먹을 때
 
첫 4-5입만 맛있다
 
그 이후부터는 물리기 시작해서 감동이 없고
 
점점 배가 불러오며 고통스러운데 밀어 넣게 된다
 
 
 
https://en.wikipedia.org/wiki/Peak%E2%80%93end_rule

Peak–end rule - Wikipedia

From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Psychological heuristic The peak–end rule is a psychological heuristic in which people judge an experience largely based on how they felt at its peak (i.e., its most intense point) and at its end, rather than based o

en.wikipedia.org

 
 
 
그럼 그 경험 전체는
 
peak(극락인 첫 4-5입)와 end(고통의 마무리 쑤셔넣기) 위주로
 
로 기억된다
 
고통스럽기 전에 끊었으면
 
peak위주로 기억될 텐데
 
고통스러운 end부분이 추가되어
 
경험 전체에 대한 기억의 퀄리티가 하락하게 된다
 
 
 
https://brunch.co.kr/@jaychoi1619/189

기억은 정점과 종점의 평균이다

육아는 보통일이 아니다. 적어도 내가 30년 남짓 살면서 해 본 일 중에는 가장 어렵다. 아이가 매일 천사 같은 미소로 전에 듣도 보도 못한 행복감을 주는데도 그렇다. 너무 행복하면서도, 또 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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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훈행동
 
1. 맛난 부분만 먹자 / 음식 배부른 느낌 나면 즉시 중단 / 아름다운 메모리로 남도록...
 
아쉬울 때 끝내야 한다는 것은 이것이었구나!
 
http://pckworld.com/article.php?aid=5721594671 

'정점-종점(peak-end)'효과

[데스크창]노벨 경제학상을 받은 사람들 중에 경제학자가 아닌 사람이 딱 두 명 있는데 그 중 한 사람이 심리학자 대니얼 카너먼(Daniel Kahneman)입니다. 대니얼 카너먼은 심리학자로서, 프린스턴대

www.pckworld.com

 
 
2. 고통을 겪거나 주는 상황이 있다면 내시경 사례처럼 즐겁거나 쉬운 마무리를 선사해야겠고..
 
 
3. 누군가에게 절대로 뭔가를 주고 나서 뺏는 느낌이 들도록 하지 말아야 할 것이고... 사람은 잃는 것을 극도로 싫어한다!!!! 즉 조삼모사는 틀렸다 처음에 많이 주고 나중에 조금주면 안된다
처음에 조금 주고 나중에 많이 줘야 한다
뺏는 건 웬만하면 절대 금기 / 뺏지 않기 위해서는 처음에 과도하게 능력 밖으로 주는 것을 조심해야 한다.
지속성이 끊길 가능성이 높다. 지속성이 끊기면 뺏는것이 된다
/ 돈을 빌리고 갚지 않는 사람들의 심리도 같은 원리
/ 빌린 돈은 이미 얻은 혜택이고 이게 당연해지게 되고
/ 상환이 손실로 느껴지기 때문
 

4. 이성또한 peak와 end를 기억한다
/ 늘어지게 있다가 빠이하는 것 보다 뭔가 궁금하고 아쉬울 때 빠이하는 게 좋은 기억을 형성시킨다
/ 내가 별로 관심없는 사람한테는 저절로 기가 막히게 가야 된다고 아쉬울 때 빠이 하게 되던데
/ 똑같이 적용해서 단호하게 빠이빠이
 
5. 먹방유튜버들 극한직업이다 / 한입도 안먹은 사람이 먹방을 보면 처음부터 끝까지 극락의 경험처럼 보인다 / 하지만 먹방유튜버도 초반에만 극락이고 후반에는 고통받는 중이다 / 남 부러워 하는 매커니즘도 이와 같다 / 내가 가지지 못해서 전부 첫 4-5입의 극락처럼 보이는 효과가 더 크다 / 4-5입을 넘어기먄 당연하게 변하거나 반복 도파민인 경우 고통으로 전환된다
 
6. 위에 브런치 글 보니 브런치도 같이하면 좋을 것 같다. 글을 브런치화 시켜서 다듬어서 브런치 작가가 되어보자 / 어떤 커넥션이 생겨날지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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