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전드 책
사업이건 성공이건 뭔가 불확실해 보이면
이분의 이야기 이분의 책으로 돌아오면 된다
성공이라는 모호한 것 불확실해 보이는 것을
무조건 될 수 밖에 없는 어떠한 개념 공식으로 만들어버린다
한가지 원칙 원리로
어떤 요식업 분야건 간에 다 격파해낸다
옷가게 분식 한우 프랜차이즈이탈리아레스토랑 곱창 칼국수 ㄷㄷ
남들과는 다른 관점 측정기준 (역행)
남들과는 다른 관점 측정기준이기에 농부처럼 초기에는 지루함
빠른 당장의 성과로도 이어지지도 않고
경영학과 출신으로 CEO 채용되는 애들은 일단 자기 연봉이 걸렸으니
줄일 수 있는 비용 다 컷하고 하면서 단기적으로 주가 상승을 이뤄낸다
결국 오너가 끝까지 운영을 해야하는 이유가 여기서 나온다
객수를 확보하고 볼륨을 키우면 된다는 확신
충성심을 가진 고객들이 있으면 무조건 성공한다는 확신
그러한 충성심을 가진 감동받은 고객을 위해서라면
고객이 없는데도 염통을 구워대고 버리고 해물 몇백 몇천만원어치를 매달 폐기하고
고객경험을 위해서라면
일하는 사람이 편한 방식을 버린다
해물 하루 더 냉장 냉동하고 사용해도 맛 차이가 뭐 얼마나 있을까하는 사람들과 달리
그 미묘한 디테일 차이를 고객들이 반드시 알아줄거라 믿는 태도
비용을 미친듯이 줄일려서 프랜차이즈랑 싸우는데 그게 비용을 줄일라는게 아니고
그 돈을 고객에게 쓰려고 그러는 거임
고객에게 쓸때는 철철 넘치게 쓴다
어린시절 찹쌀떡과 롤케이크 판매경험
: 사람의 마음을 움직여야 판매가 일어나는구나
: 사람의 감정적 구매 욕구가 들고 감정적 만족감이 들어야 판매가 일어나는구나
: 왜 내게서 이걸 사야 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생각하게 됨
옷가게 경험 (옷에 대한 지식 전무)
: 5개월간의 적자 (폐업 안하고 지속한게 대단 월세 60짜리여서 그런가)
: 사람들에게 가르치려 드니까 잘 안됨
: 사람들이 왔을때 감정적으로 뭘 원하는지 파악하고 그런 감정적 만족감을 줌 (자신감없어 보이면 자신감을 북돋아주고)
: 사람들이 와서 아무것도 안하고 이야기만 하고 중국집 시켜먹고 놀다가도 감정적으로 충족감 만족감 아지트에 대한 소속감을 줌
: 사람들의 마음을 얻고 나니 수익은 알아서 따라옴 입소문 내줌 재미있는형 믿을만한형이 있는 가게다
: 새옷 입고 문자만 보내도 당일 400-500만원어치 팔림
부모님의 갈비집을 보며 배운 교훈
꼭 음식만 포인트가 아니다
사람들이 와서 주차가 불편하고 주차딱지가 끊겨서 수만원 벌금을 내는것
감정적인 만족감을 저해시킨다
인테리어 청결
감정적인 만족감에 중요하다
직접 뛰는 스타플레이어가 아닌
시간적 자유를 누리는 시스템을 만들고
직원을 믿고
직원을 마음으로 대하고 하는 부분
-> 아직 이 레벨까지 도달하지 않았으니 마음속에 염두만 해두고 그 상황이 올때 돌아와서 다시 읽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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